2025/04 8

기자분들아, 정신 좀 차리세요.

제가 오디오 잡지에 글을 연재하던 때였습니다.그런데 잡지사에서 전화가 왔어요.그림 파일 하나가 작아서 그러니 그 원본파일이 있는주소를 알려달랍니다.그래서 "그거 제가 그린건데요?"하니 믿지 못하는 눈치더군요.예, 그렇습니다.저도 편하게 인터넷에서 어울릴만한 사진 파일을 찾는데그것이 보이지 않는 경우 몇 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직접 그립니다.시간도 오래 걸리고 피곤하기도 하지만 독자분들에게 이해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작업입니다.그래서 생각했습니다.잡지사에서는 내가 그렸다는 것을 왜 믿지 못할까? 나중에 안 사실인데 요즘은 다 이렇게 남의 것을 베껴쓰는 것이너무나 일상화 되었다는 것을.... 후배 한 녀석이 있었는데 대학을 뒤늦게 갔습니다.그런데 이 녀석의 목적은 단 하나, 대학 졸업장이었지요..

사회문화 2025.04.11

황금귀인가 봅니다.

앰프의 마지막 버닝작업을 끝내고 스피커에 물려음악을 듣는데,"어? 소리가 이상하네..."아무리 들어도 원래의 소리가 아닙니다.그래서 곰곰히 생각해 보니 얼마전에 새로 수입한트랜지스터 밖에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그래서 한쪽 채널만 예전에 스페어로 가지고 있던트랜지스터로 교체하고 스피커 하나만으로 좌우 채널의 음색차이를 비교했습니다.아주 약간의 미세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아주 작은 차이지만 정보량, 음의 두께, 해상도에서차이가 나더군요.수입품이라도 가짜 부품이 판치는 세상이다 보니지금은 겁이나서 대량구매를 못합니다.자금도 없지만요,그래서 이 가짜 부품을 선별하기 위해 앰프 하나를완전히 계측기화 해서 만들어버렸습니다. 금도금 소켓을 이용해 트랜지스터의 교체를 쉽게 만들었지요.기판을 모듈화한 것이 이렇게 문제가..

오디오 2025.04.09

국산 오디오가 외면 받는 이유

예전에 오디오 잡지책에 실은 광고 문구 입니다. 그리고 예전에 리비도 앰프와 유명 수입 앰프의 블라인드 시청을 했고 결과로 7대 3으로리비도 앰프의 압승이었습니다.그런데 블라인드를 걷고 앰프를 보여주니모두들 하는 말..."오늘 내 귀 컨디션이 좋지 않네..."이렇게 국산 오디오는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언제부터인가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었습니다.왜 그럴까요?하지만 이렇게까지 된 이유는 분명 있습니다. 첫째,장인정신을 갖고 만들지 않습니다.오로지 수익창출이 목적입니다.그러다 보니 그런 업체는 오래가지 못합니다.제가 40여년 동안 국산 브랜드의 동향을 살펴봤는데호기롭게 시작했다가 사라지는 업체를 너무 많이 봤습니다.돈이 안된다 생각하면 바로 폐업합니다. 둘째,공동 구매, 공동 제작 등으로 가격을 확 낮춰서 결국은..

오디오 2025.04.04

웃으면서 죽는다.

이런 논문은 이미 여러 과학자들이 발표했고인터넷을 찾아 보면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배고프다, 졸립다, 아프다, 춥다, 덮다 등이런 느낌은 내가 느끼는 것일까요?그것이 아니라는 겁니다.우리 몸에 있는 수 많은 미생물이 뇌에보내는 신호일 뿐입니다.배고프면 신호를 보내서 음식을 먹게 만들고졸리면 역시 신호를 보내서 수면을 하게 합니다.결국 나 라는 존재는 내 몸의 미생물들에게 충성을 다하는 존재라는 것이고 과학계에서도 이 내용을 크게 반박하지 못합니다.이미 곤충 등 에서 뇌를 조정하는 숙주가 있다는 것이밝혀졌습니다.생각하고 행동한다.생각은 내가 하고 행동은 미생물의 명령에 의해서 진행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갑자기 손등이 가려워서 긁습니다.생각하고 합니까?아니지요. 무의식 중에 자신도 모르게 합니다.횟집에 올라..

사회문화 2025.04.02